안녕하세요. 다양한 우리 생활 속의 작은 명품들과 팁을 소개하는 제이투의 생활명품입니다.
몇 해 전부터 어머니가 다리가 붓고 피곤하고 쥐가 나시는 일이 자주 발생되어 병원을 모시고 다니면서 검사 후 하지정맥류 판명을 받으셨습니다.
개인 병원 큰 곳에서 검사도 받고 약도 드셨지만 좋아지지는 않으셨고 지속적으로 수술을 유도하고 권하는 병원이 믿음이 가지 않아 서울대학병원으로 예약하는 과정에 대해서 공유드립니다.
하지정맥류란 ?
하지정맥류란 정맥 부전을 동반한 하지 질환이며 혈액이 동맥에서 정맥으로 올라가서 심장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심장으로 올라가는 정맥의 혈액이 제대로 올라가지 못하고 정체되고 역류되는 현상입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발이 쉽게 붓고 무거워 피곤해지고 저리고 아픈 느낌이 듭니다.
주로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으면 증상이 심해지고 잠을 자다가도 다리가 저리고 아파서 깨어나기도 합니다.
심해지면 피부에 파란색 정맥이 보이기도 하고 실핏줄이 보이거나 정맥이 피부 밖으로 돌출되기도 합니다.
발바닥 통증이나 발이 시리거나 발에 열감이 있는 경우, 앉았을 때는 괜찮은데 걷거나 움직이면 다리가 너무 저리거나 터질 것 같은 증상 등도 하지정맥류가 있을 때 나타나는 증세입니다.
저희 어머니의 경우는 다리가 저리고 피곤하고 잠을 잘 주무시지 못했고 가벼운 트래킹 중이거나 문화센터 등에서 배우는 라인댄스 등의 가벼운 운동 중에도 다리에 쥐가 나 주저앉기도 하셨습니다.
며칠 쉬고 약을 먹으면서 휴식을 취하다 다시 생활하시다 이런 일들이 반복되어 개인병원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
하지정맥류는 주로 장시간 앉아 일하시는 분이나 서서 일하시는 분들께 많이 발생됩니다.
너무 오래 앉아있는 것도, 계속 서서 일하는 것도 좋지 않은 것이지요.
남성보다는 여성의 발병률이 높으며 비만, 호르몬 치료, 임신 등의 요인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질병들과 마찬가지로 하지정맥류 또한 유전적인 요인이 강합니다.
어머니가 하지정맥류를 앓고 있다면 딸도 하지정맥류를 앓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예방 및 비수술적 치료
하지정맥류는 정맥혈의 역류에 의해 하지에 정맥혈의 정체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므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시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잠자리에서 발에 베개나 이불을 받치고 다리를 올리면 증상이 호전되며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면 예방과 증상 호전이 됩니다.
압박 스타킹은 발목 쪽은 압력을 강하게 하고 허벅지 쪽으로 갈수록 압력을 약하게 하여 정맥혈의 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전문의와 상담 후 착용하시면 되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정맥 혈액 순환 개선제를 처방하여 복용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정맥류 환자의 생활습관
- 오랫동안 앉아있거나 서있는 것을 피하고 발목 상하 운동을 하세요.
-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는 하지정맥류에 좋지 않습니다.
- 하체가 조이는 바지나 속옷을 피하세요.
- 짜지 않게 드시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드셔서 변비를 예방하세요.
-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등 규칙적인 운동을 하세요. 움직이셔야 합니다.
- 누울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세요.
- 사우나, 찜질방 같은 너무 더운 곳에 오랫동안 머물지 마세요.
- 늘어난 혈관 부위에 침, 뜸, 부황 등의 시술을 하지 마세요.
하지정맥류 일반 치료와 수술적 치료 비용
하지정맥류는 자연적 치유가 되지 않습니다.
생활습관이나 혈액 순환 개선제, 압박 스타킹 등의 보존적 치료는 하지정맥류를 치료할 수는 없고 증상의 완화를 위한 보조적인 방법입니다.
증상이 심해지시기 전에 미리 예방을 하셔야 하며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치료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개인 병원에서 지속적으로 수술을 권하였지만 대학병원에서도 다시 한번 점검 후 수술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대부분 나이가 있으신 부모님 세대에서는 주변에 이미 하지정맥류로 고생을 하시거나 수술을 하신 분들이 꽤 많아 재발이나 부작용이 대해 간접 경험을 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수술 방법에 따라 의료보험 적용도 달라지고 수술부위에 흉터가 남는 등의 문제가 있어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수술 자국이 적게 남는 치료법들은 의료보험 혜택이 되지 않아 비보험 수술을 해야 하는 부담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맥 내에 관을 삽입하고 인체에 무해한 접착제를 주입하여 역류를 일으키는 정맥을 붙이는 치료법인 접맥 내 접착 페쇄법, 베나실 같은 경우도 5mm 정도의 작은 수술 자국이 남지만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고 개인적으로 알아본 대략적인 비용은 한쪽 다리에 400만 원 정도 발생됩니다.(양쪽 시 약 500만 원)
수술 비용은 환자 상태에 따라 그리고 병원마다 다를 테니 참고용으로만 안내드립니다.
실손보험은 적용 가능합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수술치료는 수술 자국이 다리 전체에 크게 남습니다.
돈 때문에 흉터 크게 다리에 남는 걸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이런 건 의료보험 적용이 되게 해 주면 좋을 텐데 아쉽습니다.
3차 의료기관 서울대학병원 하지정맥류 예약
3차 의료기관인 대학병원은 아프다고 가면 바로 검사받는 게 아니죠.
진료의뢰서를 받아야 건강보험을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존 다니던 병원에 진료의뢰서를 간호사에게 요청하면 의사 면담 없이 바로 출력해줍니다.
이후 상급종합병원인 대학병원 콜센터에 전화로 예약을 잡으시거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저희는 어머니가 오랫동안 다니시는 서울대학병원으로 예약을 잡았고 하지정맥류는 외과에서 진료하며 이식혈관외과에서 하지정맥류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하지정맥류에 대한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대학병원의 예약이 길기에 이후 진료상담 내용과 치료과정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